
긴 명절은 오랜만에 가족을 만나는 즐거움도 있지만 긴 연휴 기간 다양한 계획을 세울 수 있어서 들뜨게 만듭니다. 그러나 명절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거나 예기치 못한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 설 연휴 기간 문을 연 병원과 약국을 쉽게 찾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설 연휴 응급 상황별 대처 방법
1. 날카로운 도구로 베인 상처
명절 음식을 준비하면서 날카로운 칼에 베이커나 통조림 뚜껑 등에 의해 피부가 찢어지는 상처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 경우 급한 대로 지혈에만 의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24시간 이내 봉합하지 않으면 상처 부위 안쪽으로 새 조직이 차오르면서 상처 부위가 더 넓어지거나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 상처를 입었다면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응급실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화상을 입은 경우
역시 명절 음식을 만들다가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조리하다 기름이나 뜨거운 물에 데이는 사고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 경우 차가운 수돗물을 틀고 화상부위를 식혀주는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화상부위의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화상 정도가 심할 경우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터뜨리지 말고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음식 섭취 후 구토나 설사를 하는 경우
명절 음식은 평상시 먹는 음식보다 기름진 것이 많고 또 과식하기 쉽습니다. 평상시 잘 먹지 않던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자칫 탈이 나기 쉽습니다. 소화제를 먹고 안정을 취한 후 계속해서 증세가 나아지지 않을 경우 응급실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4. 음식물로 기도가 막힌 경우
명절 음식에는 다양한 음식이 올라옵니다. 불고기, 갈비, 떡국, 과일, 떡 등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이 차려지는데 너무 급하게 먹다가 기도가 막히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 경우 호흡이 곤란해져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환자가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라면 기침을 유도해 뱉을 수 있도록 하고, 말을 못 할 정도로 심한 경우라면 가습압박을 통해 기도에 걸린 이물질을 제거하는 하임리히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설 연휴 문을 연 병원, 약국 찾는 방법
설 연휴 등 국가 공휴일이라도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응급의료 공백을 메꾸기 위해 운영하는 병원과 약국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운영하는 의료기관 및 종합병원 응급실은 평상시와 같이 동일하게 24시간 운영합니다. 보건소를 비롯한 병·의원과 약국도 연휴기간 날짜를 지정하여 운영됩니다.
연휴기간 동안 전화, 인터넷, 스마트폰 앱 등을 활용하여 설 연휴 기간 문 여는 의료기관 및 약국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e-gen)은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운영되어 현재 내가 사는 곳을 중심으로 운영 중인 병·의원과 약국 현황 등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응급의료포털(e-gen) 이용 방법
네이버나 구글 포털에서 '응급의료포털'을 치면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병원. 약국을 클릭한 후 병원이나 약국 찾기를 클릭합니다.
만약 병원을 찾는다면 병원을 클릭 후 지도나 직접 입력하여 지역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직접 입력하려면 일반을 클릭하고 내가 사는 지역을 위주로 검색하면 해당 병원 정보가 모두 검색됩니다.

다양한 병원 정보가 검색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 전 해당 병원에 정보를 확인 후 방문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상, 설 연휴 기간 동안 응급 상황 발생 시 우리집 주변의 병원과 약국 찾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2024년 설 연휴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한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